Friday, February 23, 2018

성경이 말하는 세 가지 시험

📌시험의 3가지 종류
(test, trial, temptation)

성경을 읽다보면 우리를 혼돈시키는 단어 가운데 하나가 바로 "시험"에 대한 것입니다.

야고보서에서 보면 시험을 만나면 기뻐하라고 하지만 곧바로 뒤이어 하나님은 아무도 시험하시지 않으신다고 말합니다.

이는 우리에게 의문을 가져옵니다.

왜냐면 우리는 하나님 안에서만 기뻐해야하는데 하나님이 하시지 않는 일을 기뻐하라고 하니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창세기에서 보면 마치 하나님은 아무도 시험하시지 않으신다는 야고보서의 말씀에 대조적으로 보이는 말씀이 있는데 바로 그 말씀은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고 말씀하심으로써 그를 시험하셨다고 나옵니다.

하나님이 하지 않으신다고 하신 시험을 이 말씀속에서 보면 하나님이 직접 행하고 계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를 혼동시키는 이 단어 시험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사실 한국성경으로 보면 이것저것 모두가 시험이라고 번역되어 있지만 영어성경으로 이 말씀을 읽으면 좀 더 그 뜻이 명백해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시험은 바로 개별적인 3가지 종류로 그 뜻을 명백히 차별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시험(Test)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믿음이 우리에게 부딪혀진 상황과 환경과 상관없이 언제나 온전하게 하나님을 향하여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시기를 원하십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늘 순종하는 견고한 믿음의 소유자인가? 아니면 상황속에 흔들리고 요동하는 연약한 믿음의 소유자인지 또는 하나님에 대한 불신자인지를 확인하시기 위해 우리를 기꺼이 시험하십니다.

이 시험을 거처 우리는 물론 우리 자신의 믿음의 성장과 성숙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시험은 우리의 믿음의 수준과 견고함의 정도를 증명하는 도구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믿음을 보시기 위해 그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한 이삭을 받치라고 명령하심으로써 그의 믿음과 마음을 시험하셨습니다.

물론 아브라함은 이 시험에서 합격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또한 하나님께서는 광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를 공급해 주시면서 그들이 그들에게 한없는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고 있는지를 보시기 위해 안식일에 만나를 거두지 말것을 명령하심으로서 그들을 시험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 중 어떤 이들은 그들을 공급하시고 먹이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하지 못하고 안식일에도 만나를 거두기 위해 들판으로 나갔습니다.

물론 그들은 만나를 거두지 못한체 하나님께서 금하신 헛된 노력을 통해 그들의 불신만을 증명해 보였을 뿐입니다. 그들은 시험에서 낙방했습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시험(Test)은 우리의 믿음의 정도와 수준을 증명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우리의 믿음을 확인하기 위해 기꺼이 우리에게 내려주시는 말 그대로의 시험을 의미합니다. 

🎯창세기 22장
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 Some time later God tested Abraham. He said to him, "Abraham!"  "Here I am," he replied.

🎯출애굽기 16장
4 그 때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서 양식을 비 같이 내리리니 백성이 나가서 일용할 것을 날마다 거둘 것이라 이같이 하여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 Then the LORD said to Moses, "I will rain down bread from heaven for you. The people are to go out each day and gather enough for that day. In this way I will test them and see whether they will follow my instructions.


🔘두 번째 시험(Trials, Sufferings)

많은 믿음의 사람들은 우리에게 시험중에 기뻐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환난을 만나면 즐거워하라고 말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여기서 말하는 시험은 우리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도구로 하나님의 주권 아래서 우리에게 허락되는 시련과 훈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시험이 의미하는 시련과 환난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습니다.

그 목적은 바로 우리를 하나님의 성품과 형상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시험은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인내와 연단과 소망 이라는 부수적인 효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환난과 고통과 시련중에서 우리는 인내를 배웁니다. 인내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우리에게 최선의 것을 주시는 하나님을 바라고 신뢰하는 믿음의 기초위에 세워집니다.  

그리고 인내라는 성령의 열매는 우리의 죄인된 성품을 하나님의 성품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연단의 과정을 잘 통과할 수 있도록 지켜줍니다.

인내는 마치 합금이 뜨거운 불속에서 자신의 모든 불순물을 제거하고 정금으로 순결하게 변화되어지는 것처럼, 우리의 거룩하지 못한 성품을 제거하는 연단의 과정에서 굳세게 견딜 수 있도록 힘이 되어, 정금같은 믿음이 되도록 도와 줍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연단의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거룩함과 정결함을 그대로 투영하게 됩니다. 그래서 연단의 과정은 우리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온전히 변화되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부르심을 향한 소망을 붙잡게 합니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시험(Trials)을 허락하십니다. 그러나 그 이유와 목적은 우리에게 재앙이나 멸망을 주시기 위함이 아니요 진정한 장래와 소망과 비젼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시험(Trials)을 주실 때 기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시험을 우리에게 허락하신 하나님의 목적에는 우리가 기뻐하고 즐거워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 1장
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 Consider it pure joy, my brothers, whenever you face trials of many kinds,
3.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because you know that the testing of your faith develops perseverance.
4.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 Perseverance must finish its work so that you may be mature and complete, not lacking anything.

🎯야고보서 1장
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 Blessed is the man who perseveres under trial, because when he has stood the test, he will receive the crown of life that God has promised to those who love him.

🎯로마서 5장
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 Not only so, but we also rejoice in our sufferings, because we know that suffering produces perseverance;
4.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 perseverance, character; and character, hope.


🔵세 번째 시험(Temptation)

여기서 말하는 시험이라는 단어는 유혹 또는 미혹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이 시험은 우리를 파괴시키고 멸망시키고자 하는 사탄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지는 것입니다.

사탄은 넘어뜨리기 위해 우리를 유혹합니다. 그러나 사탄이 우리를 유혹한다고 해도 그 유혹에 넘어가기를 선택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며 우리가 미혹되고 유혹되어 넘어지는 동기가 되는 것은 거의 우리 자신의 욕심때문입니다.

사실 요즘엔 사기꾼들이 극성을 부립니다. 그러나아무리 많은 사기꾼들이 사람들을 미혹한다고 해도 그들의 속임에 넘어가는 사람들은 돈을 소유하기를 갈망하는 돈에 대한 집착과 욕심을 가지고 잇는 사람들 뿐입니다.

왜냐면 어떤 사기꾼들의 유혹에도 돈에 욕심을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들은 절대로 그들의 속임에 흔들리거나 넘어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탄은 우리 마음에 있는 갖가지 욕심을 자극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마음을 유혹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에 가득찬 이 욕심에 이끌리고 미혹되어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고 이제 더 이상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방법과 세상의 방법으로 자신들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발버둥칩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저버리고 자신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기꺼이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죄를 짓게 됩니다. 이 죄는 하나님과의 단절인 사망을 가져오는 것입니다. 우리를 파괴시키는 시험은 하나님의 목적이 절대로 아닙니다.

이것은 오히려 하나님을 향한 믿음을 통해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으로 온전케 변화시키시려는 하나님의 목적을 방해합니다. 우리를 기꺼이 파괴시키고 멸망시키려는 것은 바로 사탄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출애굽기에 나오는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들의 육신의 정욕에 집착했습니다. 그들은 배고품과 갈증이 생길 때마다. 그들의 채워지지 않는 욕망과 욕심에 매달렸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욕심을 채워주지 않으시는 하나님에 대해 믿음을 저버렸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원망했습니다. 그들은 어려움과 고통을 만날 때마다 오히려 그들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시는 선하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의지함으로, 하나님의 힘과 공급을 간구해야 햇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에 대한 사랑보다는 자신의 굶주린 육체를 더욱 사랑하고 섬기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욕심에 미혹되어 죄를 짓고 하나님으로부터 징계를 받았습니다.

이 시험은 우리를 파멸시키고 멸망시키려는 사탄의 목적을 위해 사용되어지는 도구로 우리의 욕심에 집착하게 하여 하나님을 저버리도록 유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야고보서 1장

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 When tempted, no one should say, "God is tempting me." For God cannot be tempted by evil, nor does he tempt anyone;
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 but each one is tempted when, by his own evil desire, he is dragged away and enticed.
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 Then, after desire has conceived, it gives birth to sin; and sin, when it is full-grown, gives birth to death.


하나님은 우리를 시험(Test)하십니다. 우리의 삶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 가운데서 우리가 무엇을 선택할 것인지 우리의 믿음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하시고 나타내 보이시길 원하십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시는 시험 (Trial, Suffering) 가운데서도 기뻐해야 합니다. 우리는 시험을 즐겨 받아야 합니다. 왜냐면 거기에는 분명한 목적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믿음안에서 인내하게 하여 우리를 연단하고 결국 살아있는 소망이 되신 하나님을 붙들도록 도전합니다. 이 시험은 바로 하나님이 우리를 향해 가지고 계신 온전한 목적을 이루도록 인도합니다.

그리나 우리는 시험(Temptation)을 받지 않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멸망과 파괴로 이끄시기 위해 어느 누구도 기꺼이 시험하시지 않으시는 선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

유혹이 주는 시험은 사탄의 목적을 성취하는 도구입니다. 우리에게 욕심을 자극하고 우리 스스로 자기 자신의 욕심에 미혹되도록 부추깁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떠난 죄를 짓고 하나님과 단절되는 사망과 심판으로 우리를 몰아가서 파괴시킵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Test)하실 때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시겠습니까?

환난이 올 때에 언제나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는 시험(test, Trial/suffering)인지, 아니면 사탄의 목적을 성취시키는 시험(Temptation)인가를 분명히 깨닫고,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는 지혜롭고 성숙한 믿음을 가지고 영광을 드리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출처:

http://m.blog.daum.net/mycutegirl/683042?tp_nil_a=2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