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February 21, 2017

참된 믿음의 특성과 능력(존 오웬)

🌻참된 믿음의 특성과 능력 / 존 오웬 

~ 참된 믿음이 바라보는 하나님의 구원 방식 ~

첫째, 믿음은 복음 안에 제시되어 있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방식이 하나님과 그분의 모든 신적 탁월함이 창안하고 지정하며 제공하기에 합당한 것임을 뚜렷하게 깨닫고 정확하게 알아냅니다. 바로 이것이 믿음의 본질과 생명입니다. 바로 이것을 통해서 믿음은 하나님께 합당한 영광을 실제로 돌려 드립니다. 믿음이 하나님의 구원 방식 안에서 하나님의 지혜를 합당하게 인식하고 이 방식의 흠없고 완전한 체계를 합당하게 인식하며 행하는 한 이 기초 위에서 믿음은 안전합니다.

참된 믿음은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방식안에 있는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과 은혜와 사랑과 자비의 영광을 보여줌으로써 하나님의 구원 방식이 얼마나 탁월한지를 영혼에게 은혜롭게 확신시켜 줍니다. 그 결과 영혼은 하나님의 구원방식을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유일 최고의 방법으로 알게 되고 그 구원 방식만으로 흡족하게 됩니다. 이 정도로 참된 믿음은 하나님의 구원 방식이 얼마나 탁월한지를 영혼에게 은혜롭게 확신시켜 줍니다. 그러므로 참된 믿음은 언제 어느 때나 자신의 본성과 진실함을 항상 입증하기 마련입니다.

둘째, 구원얻는 믿음은 죄인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방식을, 각성한 영혼의 전체적인 목적과 모든 소망에 적합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진리를 아는 지식으로 각성되고 죄에 대한 신령한 자각으로 자기 자신의 영적 상태를 감지하게 된 영혼은 두가지 지배적인 소망과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소망과 목적은 그 영혼을 전적으로 통제합니다. 그중에 하나는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기를 원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자기 자신이 영원히 구원받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신령한 빛과 은혜가 사람에게 맨 처음 비취이며 그 빛과 은혜를 소유하게 된 사람들의 마음과 영혼에는 하나님의 영광을 향한 끊임없는 갈망이 시작되게 되어 있습니다. 신령한 빛과 은혜를 소유하게 된 영혼은 하나님의 영광을 향한 갈망 없이 자기 자신의 구원만을 소원하는 법이 없습니다.

믿음이 하나님의 구원 방식을 지속적으로 인정하는 가운데 하나님의 영광과 자신의 구원이 일치한다는 것을 영혼 안에 굳게 붙들고 있는 한 이것은 그 어떤 환난과 곤경에서도 영혼을 견고하게 붙들어 주는 닻이 됩니다. 또한 그 사람의 마음은 하나님께 대한 선한 마음으로 언제나 충만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것을 인해서 그 사람의 마음에는 사랑과 은혜로운 소망이 샘물처럼 솟아나게 됩니다.

결론 - 믿음이 믿음으로 성립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세가지 요소

1.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과 은혜와 자비에 관한 복음의 계시와 선포에 대한 신령한 지식과 발견 - 계시된 진리에 대한 단순한 동의가 아닌 내용 자체에 대한 영적인 분별과 지각과 이해가 필요하며 사도 바울은 이것을 "예수 그리스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지식"(고후4:6)이라고 부릅니다.

2. 하나님의 구원 방식 안에 있는 모든 것이 특별히 자기 자신의 칭의와 구원에 적합하다는 사실과 하나님의 능력이 그 모든 것 안에서 자신의 칭의와 구원이라는 목적을 효력있게 성취하도록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믿음으로 깨닫고 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이란 복음을 통해 제시된 하나님의 구원 방식이 믿는 사람 각각을 구원하기에 적합하고 적당하며 유력하다는 사실에 대한 만족스러운 확신입니다.

* 이렇게 되기 위한 다섯 가지 조건

(1) 인간 본성의 죄, 그 죄로 인해 하나님을 배교한 인간의 현재상태,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한 인간의 현재상태, 그로 인해 발생한 온갖 비참한 결과들을 실제적으로 그리고 충분하게 각성한 사람.

(2) 죄의 본성과 허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엄위하심 그리고 율법의 형벌과 저주를 충분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

(3) 자신이 범한 수많은 죄들의 심각성과 범한 횟수, 그 죄들을 범한 모든 상황과 관련하여 자신의 자범죄를 온전히 각성하고 자신의 죄가 날로 악화된다는 사실을 온전히 각성한 사람.

(4) 죄로 기우는 지속적인 경향이 자신 안에 역사하고 있음을 아는 사람이요, 그런 경향으로 인해 계속해서 증가하는 은밀한 죄와 발견되지 않은 죄에 대한 죄책감을 느끼고 있는 사람.

(5)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선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심각하게 숙고하는 사람.

3. 믿음의 마지막 행위는 하나님의 구원 방식을 제외한 다른 모든 구원 방식과 구원 방편들을 거부하고 자기 자신과 자기 자신의 영원한 복락을 위하여 오직 하나님의 구원 방식만 인정하고 신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믿음과 신뢰의 이 같은 행위에 있어서 믿음의 적합하고 직접적인 대상은 바로 예수 그리스도 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그 인격과 그 중보와 그 의로 인하여 하나님의 구원 방식의 생명과 중심이 되시기 때문에 믿음의 적합하고 직접적인 대상이십니다.

세째, 믿음은 하나님의 이같은 구원 방식을 인정하되 율법의 제정과 상벌 제도를 통해서 하나님이 표방하신 하나님의 영광을 현저하게 부각시키는 것으로서 하나님의 구원 방식을 인정합니다.

믿음은 하나님께서 율법을 제정하실 때 목적으로 삼으셨던 하나님의 모든 영광이 하나도 실추되거나 감소되는 일 없이 하나님의 구원 방식 안에서 영원히 확보되고 완전하게 보존되는 방법을 보고 깨달음으로써 율법이 하나님의 공의로우심과 진실하심과 거룩하심을 이유로 내세우며 하나님의 영광과 죄인의 구원이 조화되고 일치되는 것을 반대하는 모든 반론뿐만 아니라 율법이 제기하는 모든 도전과 참소까지도 능히 물리칠 수 있게 됩니다.
왜냐하면 믿음은 하나님께 탄원하는 자신의 모든 변론 안에 율법을 가장 크게 만족시켜 주는 것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구원을 통하여 하나님이 절대적으로, 보편적으로, 그리고 영원히 영광을 받으실 것이라는 사실 때문에, 바로 이것이 신자가 자신의 구원을 기뻐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