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February 5, 2017

πŸŒ»μ‹ μ•™μ€ 인격이닀 / 이쒅전 ꡐ수

신앙은 인격이닀

-/ 이쒅전 ꡐ수 'μ‹ ν•™ 칼럼' (13)

기독ꡐ μ‹ μ•™μ˜ μ΅œμ’…μ μΈ λͺ©ν‘œλŠ” 단지 개인의 ν•„μš”λ₯Ό μΆ©μ‘±μ‹œν‚€λŠ”λ° μžˆμ§€ μ•Šλ‹€. λ•Œλ¬Έμ— 기독ꡐ 신앙은 μš”ν–‰μ„ μœ„ν•œ 쒅ꡐ적 ν–‰μœ„λ‘œ μΆ©μ‘±ν•˜λŠ” 것이 λ”λ”μš± μ•„λ‹ˆλ‹€.만일 κ·Έλ¦¬μŠ€λ„μΈμ΄ μžμ‹ μ˜ λͺ©μ μ„ μœ„ν•œ 쒅ꡐ적 ν–‰μœ„λ‘œ λ§Œμ‘±ν•œλ‹€λ©΄ 그의 신앙은 μ§„μ •ν•œ μ˜λ―Έμ—μ„œ 기독ꡐ μ‹ μ•™κ³ΌλŠ” 거리가 λ©€μ–΄μ§„λ‹€.

기독ꡐ 신앙은 μΈκ°„μ˜ ν•„μš”λ‚˜ μš•κ΅¬λ₯Ό μ–»κΈ° μœ„ν•œ μˆ˜λ‹¨μ΄ μ•„λ‹ˆκΈ° λ•Œλ¬Έμ΄λ‹€. 기독ꡐ 신앙은 μ°½μ‘°μ£Ό ν•˜λ‚˜λ‹˜μ΄ 창쑰에 μžˆμ–΄μ„œ 각 피쑰물에 λΆ€μ—¬ν•˜μ‹  쑴재λͺ©μ μ„ κΉ¨λ‹«κ³  그것을 μžμ‹  μ•ˆμ— 이루어 κ°€λŠ” 것을 λͺ©μ μœΌλ‘œ ν•˜κΈ° λ•Œλ¬Έμ΄λ‹€.

κ·ΈλŸΌμ—λ„ ν˜„μ‹€μ€ λ‹€λ₯Έ μ’…κ΅μ—μ„œ λ³΄μ—¬μ£ΌλŠ” 것과 λ‹€λ₯΄μ§€ μ•Šλ‹€λŠ”λ° 고민이 μžˆλ‹€. 기독ꡐ 신앙은 만물의 쑴재 λͺ©μ μ„ 인간을 ν¬ν•¨ν•œ ν”Όμ‘°λ¬Ό μžμ²΄μ—μ„œ μ°ΎλŠ” 것이 μ•„λ‹ˆκ³  창쑰주이신 ν•˜λ‚˜λ‹˜μ΄ κ°€μ§€κ³  계신 μ˜μ›ν•œ 뜻 μ•ˆμ—μ„œ μ°ΎλŠ”λ‹€. 그런데 κ·Έλ¦¬μŠ€λ„μΈλ“€μ‘°μ°¨λ„ μ—¬μ „νžˆ μ‹ μ•™μ˜ λͺ©μ μ„ μžμ‹ κ³Ό ν˜„μ‹€μ—μ„œ μ°Ύκ³  μžˆμœΌλ‹ˆ 결과적으둜 κ·Έλ ‡κ²Œ 될 μˆ˜λ°–μ— μ—†λŠ” 것이 μ•„λ‹κΉŒ.

κ·Έλ¦¬μŠ€λ„μΈμ—κ²Œ μžˆμ–΄μ„œ 이 뢀뢄에 λŒ€ν•œ 확인이 μ—†λ‹€λ©΄ 기독ꡐ도 κ²°μ½” μ£Όμˆ μ‹ μ•™κ³Ό κΈ°λ³΅μ‹ μ•™μ˜ ν•œκ³„λ₯Ό λ„˜μ„ 수 없을 것이닀. κ·ΈλŸ¬ν•œ μ˜λ―Έμ—μ„œ κΈ°λ…κ΅λŠ” μ‹ μ•™κ³Ό μΈμƒμ˜ λͺ©μ μ„ ν•˜λ‚˜λ‹˜μ˜ μ°½μ‘°λͺ©μ  μ•ˆμ—μ„œ μ°Ύκ³ , 그것을 믿음으둜 κ³ λ°±ν•˜λŠ” κ°€μš΄λ° ν•˜λ‚˜λ‹˜μ˜ 인도, 섭리, λŠ₯λ ₯을 κ΅¬ν•˜μ—¬ μ΄λ£¨μ–΄κ°€λŠ” 삢이어야 ν•œλ‹€.

β€œμˆœμ’…μ΄ μ œμ‚¬λ³΄λ‹€ λ‚«λ‹€β€λŠ” 말씀을 κΈ°μ–΅ν•œλ‹€λ©΄, 그리고 이 말씀에 λ‹΄κΈ΄ ν•˜λ‚˜λ‹˜μ˜ λœ»μ„ μƒκ°ν•œλ‹€λ©΄ β€˜μˆœμ’…β€™κ³Ό β€˜μ œμ‚¬β€™μ˜ 관계λ₯Ό ν†΅ν•΄μ„œ 기독ꡐ μ‹ μ•™μ˜ λͺ©μ μ΄ 어디에 μžˆλŠ” 것인지 μ•Œ 수 μžˆμ„ 것이닀. ν•˜λ‚˜λ‹˜μ΄ μš”κ΅¬ν•˜μ‹œλŠ” 것은 단지 개인의 λͺ©μ μ— μ§‘μ°©ν•œ 쒅ꡐ적 ν–‰μœ„λ‚˜ ν•˜λ‚˜λ‹˜κ³Όμ˜ 인격적인 관계λ₯Ό λ°°μ œν•œ ν˜•μ‹μ μΈ 쒅ꡐ적 ν–‰μœ„λ‘œμ„œ β€˜μ œμ‚¬β€™μ— μžˆμ§€ μ•Šλ‹€λŠ” 것을 μ˜λ―Έν•œλ‹€.

λ°˜λ©΄μ— β€˜μˆœμ’…β€™μ„ λ§μ”€ν•˜λŠ” 것은 ν•˜λ‚˜λ‹˜κ³Όμ˜ 인격적인 관계가 μ—†λŠ” 쒅ꡐ적, μ˜μ‹μ  ν–‰μœ„λ‘œμ„œ μ œμ‚¬λŠ” 아무리 ν™”λ €ν•œ 것일지라도 ν•˜λ‚˜λ‹˜μ€ 그것을 λ°›μ§€ μ•Šκ³ , κΈ°λ»ν•˜μ§€ μ•ŠμœΌμ‹œκ² λ‹€λŠ” 것이닀.

그러면 κΈ°λ»ν•˜μ‹œκ² λ‹€λŠ” β€˜μˆœμ’…β€™μ€ 무엇인가?

그것은 ν•˜λ‚˜λ‹˜κ³Όμ˜ 관계가 μ „μ œλœ, 인간을 ν–₯ν•œ ν•˜λ‚˜λ‹˜μ˜ λœ»μ„ κΉ¨λ‹«κ²Œ ν•˜λŠ” 것이닀. κ·ΈλŸ¬λ―€λ‘œ μ—¬κΈ°μ„œ λ§ν•˜λŠ” μˆœμ’…μ€ λ§Ήλͺ©μ μΈ 것이 μ•„λ‹ˆλ‹€. ν•˜λ‚˜λ‹˜μ„ ν•˜λ‚˜λ‹˜μœΌλ‘œ μ•Œκ³ , 그뢄이 인간을 ν¬ν•¨ν•œ λ§Œλ¬Όμ„ μ°½μ‘°ν•˜μ‹  λΆ„μž„μ„ 믿으며, νŠΉλ³„νžˆ 인간을 μ°½μ‘°ν•˜μ‹  λͺ©μ μ„ κΈ°λ»ν•˜λŠ” 것을 μ˜λ―Έν•œλ‹€.

μ΄λ•Œ μˆœμ’…μ€ μ „μ μœΌλ‘œ μ°½μ‘°μžλ‘œμ„œ ν•˜λ‚˜λ‹˜κ³Ό κ·ΈλΆ„μ˜ μ°½μ‘°λͺ©μ μ„ κΈ°λ»ν•¨μœΌλ‘œ κ·Έ λͺ©μ μ„ 자기 μ•ˆμ— 이루어 κ°€λŠ” λͺ¨μŠ΅μ΄λ‹€. 그것을 κΈ°λ»ν•˜λŠ” 것이 μˆœμ’…μ΄λ©°, κ·Έ μˆœμ’…μ΄ κ³§ κ·Έλ¦¬μŠ€λ„μΈμ˜ 삢이닀. 단지 μžμ‹ μ˜ ν•„μš”λ₯Ό μΆ©μ‘±μ‹œν‚€κΈ° μœ„ν•΄μ„œ μ‹ μ—κ²Œ 도움을 μ²­ν•˜λŠ” 것에 κ΅­ν•œλœ 쒅ꡐ적 ν–‰μœ„κ°€ μ•„λ‹ˆλΌ μžμ‹ μ˜ μ‚Άκ³Ό 일에 μžˆμ–΄μ„œ λͺ©μ μ„ ν•˜λ‚˜λ‹˜μ˜ μ°½μ‘°λͺ©μ  μ•ˆμ—μ„œ 찾으며 그것과 μΌμΉ˜μ‹œν‚€λŠ” κ²ƒμ΄λΌλŠ” 말이닀.

κ·ΈλŸ¬ν•œ μ˜λ―Έμ—μ„œ 기독ꡐ μ‹ μ•™μ˜ λͺ©μ κ³Ό κ·Έλ¦¬μŠ€λ„μΈμ˜ μ‚Άμ˜ λͺ©μ μ„ μΌμΉ˜μ‹œν‚€λŠ” 것은 필연적이닀. ν•˜λ‚˜λ‹˜μ΄ 인간을 μ°½μ‘°ν•˜μ‹  λͺ©μ κ³Ό μΈκ°„μ˜ μ‚Άμ˜ λͺ©μ μ„ μΌμΉ˜μ‹œν‚€λŠ” 것이야 말둜 κ°€μž₯ 이상적인 인생이기 λ•Œλ¬Έμ΄λ‹€.

κ·Έλ ‡λ‹€λ©΄ μ§€κΈˆ κ·Έλ¦¬μŠ€λ„μΈμ΄ 신앙을 ν†΅ν•΄μ„œ 자기 μ•ˆμ— ν˜•μ„±μ‹œμΌœμ•Ό ν•˜λŠ” 것은 λ¬΄μ—‡μΌκΉŒ?

그것은 μ•„λ‹΄ 이후에 μƒμ‹€ν•œ ν•˜λ‚˜λ‹˜μ˜ ν˜•μƒμ„ 자기 μ•ˆμ— νšŒλ³΅μ‹œν‚€λŠ” 일이닀. κ·Έλ¦¬μŠ€λ„μΈμ—κ²Œ μžˆμ–΄μ„œ 이 νšŒλ³΅μ„ μœ„ν•œ 과정이 μΈμƒμ˜ 여정이고 μ‹ μ•™μƒν™œμ˜ 과정이라고 해도 틀리지 μ•ŠλŠ”λ‹€. λ”°λΌμ„œ κ·Έλ¦¬μŠ€λ„μΈμ΄ μžμ‹ μ˜ μ‹ μ•™μƒν™œμ„ ν†΅ν•΄μ„œ 자기 μ•ˆμ— μ±„μ›Œκ°€μ•Ό ν•  것은 ν•˜λ‚˜λ‹˜μ˜ ν˜•μƒμž„μ„ λΆ„λͺ…νžˆ ν•΄μ•Ό ν•˜κ³ , 그것은 μΈμƒμ˜ λͺ©μ μ΄μ–΄μ•Ό ν•œλ‹€.

ν•˜λ‚˜λ‹˜μ΄ μ™œ β€˜μ œμ‚¬β€™λ₯Ό κΈ°λ»ν•˜μ§€ μ•Šκ³  β€˜μˆœμ’…β€™μ„ κΈ°λ»ν•˜μ‹œκ² λ‹€κ³  ν–ˆλŠ”μ§€ 곰곰이 생각해야 ν•  일이닀. μ •μž‘ μ°Ύμ•„μ•Ό ν•  κ²ƒμ—λŠ” 관심이 μ—†κ³  μžμ‹ μ˜ ν˜„μž¬μ  ν•„μš”λ₯Ό μ±„μš°λ €λŠ” 생각에 μ‚¬λ‘œμž‘ν˜€ μ‹ μ•™μ˜ λ³Έμ§ˆμ„ μ™œκ³‘μ‹œν‚¨λ‹€λ©΄ 그것은 참된 κΈ°λ…κ΅μ˜ λͺ¨μŠ΅μ΄λΌ ν•  수 μ—†λ‹€. 그런데 ν•œκ΅­κ΅νšŒμ˜ ν˜„μ‹€μ€ μ•„μ‰½κ²Œλ„ κΈ°λ…κ΅μ˜ μ΄λ¦„μœΌλ‘œ μžμ‹ μ˜ ν•„μš”λ₯Ό μ±„μš°κΈ° μœ„ν•œ μš”ν–‰μ„ μ°Ύκ³  μžˆλŠ” 것 κ°™μ•„ μ•ˆνƒ€κΉλ‹€.

기독ꡐ 신앙은 μ² μ €ν•˜κ²Œ ν•˜λ‚˜λ‹˜μ˜ μ°½μ‘±λͺ©μ μ— λŒ€ν•œ κ³ λ°±(κΉ¨λ‹¬μŒ)κ³Ό ν•¨κ»˜ κ·Έ λͺ©μ μ΄ μžμ‹  μ•ˆμ—μ„œ 확인될 수 μžˆλ„λ‘ μΌμΉ˜μ‹œν‚€λŠ” μˆœμ’…μ˜ λͺ¨μŠ΅μœΌλ‘œ λ‚˜νƒ€λ‚˜μ•Ό ν•œλ‹€. κ·Έ κ³Όμ •μ—μ„œ κ·Έλ¦¬μŠ€λ„μΈμ˜ λͺ¨μŠ΅μ€ ν•˜λ‚˜λ‹˜μ˜ ν˜•μƒμ„ νšŒλ³΅ν•˜λŠ” 것이어야 ν•œλ‹€. ν•˜λ‚˜λ‹˜μ˜ ν˜•μƒμœΌλ‘œμ„œ μΈκ°„μ˜ λͺ¨μŠ΅μ€ μžμ—°μŠ€λŸ½κ²Œ ν•˜λ‚˜λ‹˜μ„ κΈ°λ»ν•˜λŠ” 것이고, κ·ΈλΆ„μ˜ λœ»μ„ μ¦κ±°μ›Œν•˜λŠ” 것이닀.

이것을 μ‹ μ•™μΈκ²©μ΄λΌλŠ” 말둜 ν•  수 μžˆλ‹€λ©΄ κ·Έλ¦¬μŠ€λ„μΈμ€ 신앙에 μ˜ν•΄μ„œ μžμ‹  μ•ˆμ— ν•˜λ‚˜λ‹˜μ˜ ν˜•μƒμ„ ν˜•μ„±ν•˜λ„λ‘ ν•˜λŠ” μˆ˜κ³ κ°€ μžˆμ–΄μ•Ό ν•œλ‹€. 이 μˆ˜κ³ κ°€ κ³§ μ‹ μ•™μœΌλ‘œ μ‚¬λŠ” 여정을 ν†΅ν•΄μ„œ 자기 μ•ˆμ— λ§Œλ“€μ–΄κ°€μ•Ό ν•˜λŠ” μ‹ μ•™κ³Ό μΈμƒμ˜ μˆ˜μ—…μ΄λ‹€. 이 μˆ˜μ—…μ€ λˆ„κ°€ λŒ€μ‹ ν•΄ 쀄 수 μžˆλŠ” 것이 μ•„λ‹ˆλ‹€. λŠμž„μ—†μ΄ ν•˜λ‚˜λ‹˜μ˜ λœ»μ„ μ°Ύμ•„ κΉ¨λ‹«λŠ” κ³Όμ •κ³Ό ν•˜λ‚˜λ‹˜μ˜ 전적인 μ€ν˜œλ₯Ό κ΅¬ν•˜λŠ” 과정을 ν†΅ν•΄μ„œ ν•˜λ‚˜λ‹˜μ˜ ν˜•μƒμ„ μžκΈ°ν™”(θ‡ͺε·±εŒ–)ν•˜λŠ” 것이닀. κ³§ ν•˜λ‚˜λ‹˜μ˜ ν˜•μƒμ„ 자기 μ•ˆμ— λ‹΄λŠ” 것이닀.

κ·ΈλŸ¬ν•œ μ˜λ―Έμ—μ„œ 신앙은 κ³§ 인격인 것이닀. ν•˜λ‚˜λ‹˜μ˜ ν˜•μƒμ„ ν—ˆλ½λ°›μ€ μœ μΌν•œ 피쑰물인 인간이 μ•„λ‹΄ 이후에 μƒμ‹€ν•˜κ³  μ™œκ³‘λœ ν•˜λ‚˜λ‹˜μ˜ ν˜•μƒμ„ 자기 μ•ˆμ— νšŒλ³΅ν•˜λŠ” 과정을 ν†΅ν•΄μ„œ κ·Έλ¦¬μŠ€λ„λ₯Ό ν†΅ν•΄μ„œ ν•˜λ‚˜λ‹˜ μ•žμ— μ„€ 수 μžˆλŠ” μžμ•„λ₯Ό λ§Œλ“œλŠ” 것이고, ν•˜λ‚˜λ‹˜ μ•žμ—μ„œ ν•˜λ‚˜λ‹˜μ΄ κΈ°λ»ν•˜μ‹€ 수 μžˆλŠ” λͺ¨μŠ΅μœΌλ‘œ μ‚΄μ•„κ°€λŠ” 것이닀. κ·Έλ ‡κ²Œ 될 λ•Œ 신앙이 μ’‹λ‹€λŠ” 말과 κ·Έ μ‚¬λžŒμ˜ 인격이 일치될 것이고, μ‚¬λžŒλ“€μ€ κ·Έλ¦¬μŠ€λ„μΈλ“€μ˜ λͺ¨μŠ΅μ„ ν†΅ν•΄μ„œ ν•˜λ‚˜λ‹˜μ„ ν™•μΈν•˜κ²Œ 될 것이닀.

(이쒅전 ꡐ수 λŒ€ν•œμ‹ ν•™λŒ€ν•™μ›λŒ€ν•™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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