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개요
🔵명칭
이 책의 히브리 어 명칭은 '엘레 하데바림'(이는 … 말씀이니라)이다. 이 명칭은 히브리 어 성경 1:1의 첫 두 단어를 따라 붙인 것인데, 이것은 성경 맨 처음에 나오는 단어를 책의 명칭으로 삼는 유대인들의 관례에서 기인된 것이다. 칠십인역은 신 17:18에 따라 '듀테로노미온'(제2의 율법)이라 불렀다. 한글 성경은 '신명기'(申命記)라 부르는데 '하나님의 계명을 더욱 자세히 설명해 주는 책'이란 뜻이다.
🔵 저자 및 기록연대
1. 저자
신명기 자체가 모세의 저작성을 증거하며(1:5;31:9), 그 외 구약 성경의 다른 책들도 이에 동의한다(삼하 2:3;8:53; 왕하 14:6;18:12). 예수님도 모세의 저작임을 증거하시며(마 19:7-8; 막 10:3-5; 요5:46-47), 신약 성경의 다른 저자들도 모세가 저자임을 증거한다(행 3:22-23;7:37-38; 롬 10-19).
2. 저작 연대
신명기는 아마 B.C. 1406년에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이 추정은 왕상 6:1을 근거로 해서 가능하다. 솔로몬 재위 4년은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온 지 480년'되던 해였다. 솔로몬 재위 4년이 B.C. 966년 무렵이었으므로, 자연히 출애굽 사건은 B.C. 1446년경에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스라엘 민족의 광야 생활 40년을 제외하면 B.C. 1406년경으로 추정한다.
🔵신학사상
신명기의 신학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근본적인 원리는, 그것이 '언약문서'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데 있다. 따라서 신명기에 담겨진 다양하고 풍부한 신학 사상들은 바로 이 '언약'이라는 틀 속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에서 세상 권력에 속박되어 있었다. 그러나 출애굽 사건을 통해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역사에 개입하심으로써, 이스라엘은 인간의 속박으로부터 벗어나게 되었으며, 시내 산 언약을 계기로 새로운 복종 관계에 들어갔다. 즉, 애굽의 지배가 하나님의 통치로 대치되었던 겄이다(참조. 출 15:18).
아래에서는 언약의 각 부분을 다룸으로써 하나님과 인간간의 이러한 관계를 보다 깊이 있게 살펴 볼 것이다.
1. 전문(前文): 선지자의 본질과 기능
신명기는 '이는 모세가…이스라엘 무리에게 선포한 말씀이니라'(1:1)라는 말씀으로 시작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대변자', 또한 '선지자'로서 모세의 역할을 지적하는 말이다. 선지자로서 모세는 하나님과 밀접한 교제에 들어갔으며, 인간들에게 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 또한 최초의 선지자로서 그는 다음 세대에 나타날 선지자들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지침을 확정하였다(참조. 13:21-5; 18:15-22). 그러나 모세의 선지자적 역할은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데 그치지 않았다. 그는 하나님께 맡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책임있는 인물로서, 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충성과 사랑을 촉구하며, 그들이 언약 의무를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았을 때 뒤따를 결과에 대해 경고해야 했다.
2. 역사적 서언(序言) : 역사 신학
언약에 있어서 역사는 독특한 역할을 수행한다. 역사는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위해 하셨던 일을 계시해 준다. 다시 말해 역사는 하나님의 뜻을 드러낸다. 신명기에 있어서도 역사의 역할은 이러한 사실에 초점이 집중되어 있다. 즉, 역사는 과거에 대한 기억을 불러 일으키며, 다른 한편으로는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함으로써, 현제의 시점에서 인간이 취해야 할 행동의 틀을 마련해 준다.
3. 일반규정 : 언약 관계의 근본 원리
신명기에 있어서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을 연결하는 언약 관계의 근본원리는 사랑이다. 하나님이 주권적인 위치에서 언약을 체결하게 된 동기도 사랑이며, 언약 백성인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언약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이 사랑에 의해서 가능하다. 이와 같은 관계의 본질 -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 - 이 구체화된 것으로 십계명을 들 수 있다(5:6-21).
4. 특별 규정 : 언약 공동체의 구체적인 삶
신명기 언약법의 특별 규정이 취급하는 내용은 인간 삶의 모든 영역을 포괄한다. 즉, 여기에는 성소, 우상 숭배, 절기, 성적 범죄, 전쟁, 노예, 안식년, 예언과 제사 제도, 경제 문제, 유괴 등이 망라되어 있다. 이것들은 크게 의식법, 종교법, 시민법, 형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현대 세계에서는 자주 종교적인 삶과 세속적인 삶이 구분된다. 그러나 이스라엘에 있어서는 그러한 구분은 인위적이며 허구적인 것이었다. 왜냐하면, 인간의 모든 삶은 언약의 주(主)이신 하나님의 지배 아래 놓여 있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인간 사회는 그 구성원들이 하나님께 성실했을 때에만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
5. 축복과 저주 : 보상과 형벌
신명기에서 축복과 저주를 취급한 부분(27-28장)은 신명기 전체에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는 듯한 인상을 준다. 왜냐하면, 여기서는 축복에 대해서보다는 저주를 더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약의 하나님께 대한 순종은 장수와 약속된 땅의 소유 등 축복이 주어지며, 반대로 불순종은 불행을 초래한다.
🔵역사적 배경
신명기에 기록된 사건들은 모세 말기, 곧 이스라엘의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바로 직전에 일어난 것들이다.
신명기의 역사적 배경은 모세의 설교초반부(1-4장)에 묘사된다. 그는 현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과거의 사건을 끌어들인다. 왜냐하면 과거 역사를 비추어 봄으로써 현재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곧 과거의 역사가, 하나님의 계획과 약속 안에서, 미래의 목표를 인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 미래의 목표는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 사람들의 순종과 맡김에 있었다. 이리하여 신명기는 이스라엘 인들의 과거 역사의 맥락에서 그리고 미래의 역사를 전망하는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이 책의 직접적인 배경으로서 가장 의의있는 사건은 출애굽이며, 이 사건에 이어 시내 산에서 언약을 체결한다.
시내 산 사건 이후, 이스라엘 민족은 팔레스타인 남부 광야 지대를 지나 사해 동편과 큰 계곡을 따라 북상하기 시작했다. 여기서 그들은 비교적 작은 많은 소국가와 대결하기 시작했고, 그들이 바라보는 약속의 땅은 요단 강 저편에 놓여 있었다. 이와 같이 신명기에 기록된 사건들은 요단 강을 건너기 바로 직전에 일어났던 것들이다.
🔵서론 일람
1. 기록자 : 모세(아마도 여호수아가 34장에 언급된 모세의 죽음을 기록하였을 것이다).
2. 기록연대 : B.C. 1410-1395년 사이
3. 기록장소 : 모압 땅에 위치한 요단강 근처의 평원에서 기록하였다.
4. 기록대상 :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될 새로운 세대의 이스라엘 백성
5. 핵심어 및 내용 : 신명기의 핵심어는 "기럭하가", "언약", "순종" 등이다. 모세는 신명기를 통하여 억압의 상태에서 그들을 구원해주셨고 광야에서 지켜주신 하나님과 족장들이 맺었던 그 언약을 잊지말고 지키라고 이스라엘 백성에게 계속해서 권면한다. 이처럼 받을만한 아무런 자격도 없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신 하나님께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보답은 주저함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다.
💥💥💥💥💥💥💥💥
신명기(Deuteronomy)
1. 명칭
모세오경의 마지막 책으로 성경의 다섯번째 책이다. 히브리어 성경에는 [엘데 하데바림] 말씀은 이러하니로 되어 있다.
유대인들은 이 책을 훈계의 책,이라고 불렀다.
70인 역이나 벌게잇 성경은 본서 신17:18의 율법서를 등사하여 라는 말을 번역하기를 [듀테로노미온](70인역) 이라고 하였다.
영어 성경의 명칭은 바로 그 낱말을 딴 것이고, 우리말 성경은 또 영어 성경에서 유래된 것이다.
[신명기]란 율법의 반복이란 뜻이다.
3. 내용과 주요 사상
신명기는 모압 평지에서 모세가 백성들에게 준 최후의 연설 들이다.
본서는 이스라엘 의 지나간 역사에 대한 반복적 재 확인이고 지나간 날에 주었던 중요한 율법들에 대한 복습이며, 이제 이스라엘 앞에 놓여있는 길 즉 죽느냐 사느냐 하는 중대한 갈림 길에서 생명의 길을 가르쳐 준 기록 이다.
이스라엘 민족의 장래의 운명은 그들 개인의 결단에 전적으로 달려 있다는 것을 분명 하게 가르치고 있다.
그러므로 본 서의 내용은 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에서 주신 율법에 대한 단순한 복습 이나 반복이 아니다.
언약의 율법의 중심적 내용에 대하여 각자의 인격적 결단을 촉구하며 강조하고 있다.
모세는 본서에서 지난 날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에게 베푸신 자비와 은총에 대하여 백성들이 분명하게 기억하고 감사로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율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우리는 본 서가 유일하신 참 하나님(신6:4), 질투하고 있는 하나님을 강조하고 있는 것을 알수 있다.
이 하나님은 우상 숭배를 용서하지 않으시며 변심과 불순종을 용서하 지 않는 엄한 하나님, 의로우신 하나님 이라는 것이다.
동시에 본서는 많은 민족 중에서 오직 이스라엘 민족을 선민으로 택하시고 그의 특별 한 자녀가 되게 하시고, 그들의 특별한 아버지 하나님이 되신 여호와 즉 이스라엘 민 족을 특별히 사랑하신 사랑의 하나님을 계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다.
만민 중에서 이스라엘을 택하신 이유는 오직 사랑의 이유이다. 그 민족의 위대함도 신실함도 아니다. 오직 하나님의 선택의 사랑이었을 뿐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민족은 이 사랑을 깊이 깨닫고 너는 마음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6:5)는 최고의 명령을 받은 것이다.
이와 같은 사정은 오늘의 우리에게도 마찬가지다.
4. 내용 분해(대분류)
1. 모세의 첫 번째 설교
신1:1-4:43
1) 시내산에서 가나안까지의 역사에 대한 회고 신1:1-3:29
2) 항상 신실한 것을 당부함
신4:1-40
3) 요단강 동편의 세 도피성
신4:41-43
2. 모세의 두번째 설교
신4:44-28:68
1) 십계명에 대한 재 설명
신4:44-5:33
2) 배교를 경고함
신6:1-11:32
3) 종교 생활과 사회생활의 율법들 신12:1-26:19
4) 율법을 석판에 기록하여 에발산에 세울것을 명함 신27:1-26
5) 순종하는 자의 축복과 불순종하는 자의 저주 신28:1-68
3. 모세의 세번째 설교
신 29:1-30:20
1) 언약을 지켜 살길을 택하라고 교훈함 신29:1-30:20
4. 모세의 최후의 모습
신31:1-34:12
1) 여호수아를 영도자로 임명하고 레위인에게 율법을 줌 신31:1-30
2) 모세의 노래
신32:1-30
3) 모세가 각 지파별로 축복함
신33:1-29
4) 모세의 죽음
신34:1-12
5. 내용분해(소분류)
🔹신1:1 아라바 광야에서 모세의 말씀 선포
신1:1 서론
신1:6 가나안 정복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신1:9 행정과 사법 기구 조직
신1:19 정탐군의 파송과 반역
신1:26 가데스 바네아의 반역 사건
신1:32 가나안 입국이 금지된 출애굽 1세대
신1:40 이스라엘의 경솔한 행동
🔹신2:1 광야의 행군 회고
신2:1 에돔과의 화평
신2:9 모압과의 화평
신2:16 압몬과의 화평
신2:24 헤스본 왕 시혼의 정복
🔹신3:1 여호와께서 싸우실 가나안 정복 전쟁
신3:1 바산왕 옥을 죽임
신3:12 요단 동편 땅의 분배
신3:23 모세가 요단을 건너지 못함
🔹신4:1 규례를 지킬 것을 말함
신4:1 순종에 대한 모세의 격려
신4:9 호렙 산에서 이스라엘이 격은 일
신4:15 우상 숭배에 대한 경고
신4:25 우상 숭배의 결과
신4:32 모세 설교의 결론
신4:41 도피성의 설치
신4:44 모세의 두 번째 설교 서론
🔹신5:1 십계명
신5:1 호렙 산에서의 언약
신5:7 십계명
신5:22 두려워하는 백성들
🔹신6:1 여호와 하나님을 사랑하라
신6:1 순종은 복의 근원
신6:4 쉐마 본문
신6:16 맛사 사건의 회고
신6:20 율법 교육
신7:1 가나안인 을 멸하라는 명령
신7:12 율법을 지키는 자에 대한 축복
신8:1 하나님의 연단과 자비
신8:11 하나님을 잊어버림에 대한 경고
신9:1 목이 곧은 백성
신9:7 금 송아지 우상
🔹신10:1 다시 받은 십계명 돌판
신10:12 모세의 권면
🔹신11:1 율법 준행의 축복과 저주
신11:1 하나님이 행하신 큰일
신11:8 약속된 땅에서의 축복
신11:26 복과 저주
○신12:1 거룩한 예배장소
신12:1 정해진 장소에서만 예배
신12:17 택한 곳에서만 먹어야 하는 제물
○신12:29 우상 숭배에 대해서
신12:29 가나안 신들을 섬기지 말라
신13:1 죽음을 당할 우상 숭배자들
신13:12 우상 숭배하는 성읍의 멸망
○신14:1 음식에 관한 율례
○신14:22 십일조에 대한 율례
○신15:1 안식년과 초태생의 규례
신15:1 칠 년마다의 부채 면제
신15:7 도와주어야 할 가난한 자1
신15:12 안식년에 놓아주어야 할 종
신15:19 처음 난 것을 하나님께 드림
○신16:1 유월절과 절기에 관한 율례
○신16:18 재판에 관한 규례
신16:18 재판장과 유사들의 공의
신17:1 재판에 관한 교훈
신17:14 이스라엘의 왕도
○신18:1 레위인과 제사장
신18:1 제사장들과 레위인의 분깃
신18:9 이방 행위 모방에 대한 경고
신18:15 예언된 한 선지자
○신19:1 도피성 제도와 생활에 관한 규례
신19:1 도피성 제도
신19:8 도피성의 목적과 대상
신19:14 경계표와 위증에 대한 규례
○신20:1 전쟁에 대한 준비
신20:1 전쟁 시에 유의할 일들
신20:10 다른 민족과의 전쟁 사항
신20:16 가나안 족속들과 전쟁 사항
신20:19 성읍 점령 시의 유의 사항
○신21:1 생활의 율법
신21:1 살인 대속의 규례
신21:10 포로를 아내 삼을 때의 규례
신21:15 장자 권에 대한 규례
신21:18 못된 아들에 관한 규례
신21:22 사형수 시체의 처리 규례
신22:1 유실물과 의복에 관한 규례
신22:6 가축과 건축에 대한 규례
신22:13 결혼 생활의 규례
신22:22 성 도덕에 관한 규례
신23:1 여호와의 총회에 제외된 자들
신23:9 진 안에서의 성결 사항
신23:15 도망 온 종에 관하여
신23:19 연약한 자의 보호
신24:1 이혼에 관하여
신24:5 신혼 남자에 관하여
신24:6 맷돌 담보와 유괴범에 대하여
신24:8 문둥병과 가난한 자에 대하여
신24:14 품꾼과 객에 대하여
신24:17 송사에 대하여
신24:19 고와와 과부를 위하여
신25:1 태형에 대한 규례
신25:4 소와 계대 결혼에 대한 규례
신25:11 남자의 음낭을 잡은 여인
신25:13 도량형에 대한 규례
신25:17 원수 아말렉에 대할 태도
○신26:1 첫 곡물과 십일조
신26:1 첫 소산에 대한 신앙 고백
신26:12 구제용 십일조 준수 규례
○신27:1 산의 제단
신27:1 요단을 건넌 후 해야할 일들
신27:11 그리심 산과 에발 산에서의 축복과 저주
○신28:1 순종과 불순종
신28:1 순종하면 받는 복
신28:15 불순종으로 받는 저주
○신29:1 언약을 세우심
신29:1 순종을 권면 하는 모세
신29:10 이스라엘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
신29:18 언약 불순종에 따른 벌
○신30:1 여호와께 돌아온 자의 형통
신30:1 궁극적으로 회복될 언약
신30:11 결단의 촉구
신30:15 축복의 길과 저주의 길
○신31:1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신31:1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임명
신31:9 초막절의 율법 낭송
신31:14 증거의 노래 선포 명령
신31:24 언약궤 안에 넣은 율법책
○신32:1 모세의 유언
신32:1 모세의 노래
신32:48 모세를 향한 마지막 명령
○신33:1 모세가 각 지파를 축복함
신33:1 여호와 임재 선언
신33:6 12 지파를 향한 축복
신33:26 여수룬의 하나님
○신34:1 모세의 최후
신34:1 가나안을 조망하는 모세
신34:5 모세의 죽음
신34:9 모세를 이은 여호수아
(KC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