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ugust 14, 2015

새로 태어남

"새로 태어남" - 클라렌스 라킨 저 "

다시 보는 성경" 에서 발췌 


요한복음 3장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두 가지를 요구하신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첫째는 "사람이 반드시 다시 태어나야 한다"(요3:3,5)는 것이고,

둘째는 "사람의 아들이 반드시 들림을 받아야 한다."(요3:13,14)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누구에게 이 말씀을 하셨습니까? 도박꾼, 술주정뱅이, 도둑, 난봉꾼, 이교도, 혹은 교회에 다니지 않는 사람에게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엄격한 율법을 지키던 유대인들의 공회의 회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바로 유대인의 지도자이고 바리새인이며, 랍비이고 산헤드린 공회의 회원이며 "이스라엘의 선생"인 니고데모에게 하신 말씀입니다. 니고데모는 유대인으로서 아브라함의 자손이 받을 수 있는 모든 "출생 특권"을 부여받았습니다.

그런데 그의 자랑할 만한 "출생 특권"도 "하나님의 왕국"에서 한 자리를 얻게 해주지는 못한다는 그리스도의 말씀은 그에게 충격적인 것이었습니다. 니고데모는 물었습니다. "어떻게 사람이 늙었는데 다시 태어날 수 있습니까? 그가 자기 어머니의 태로 다시 들어가서 태어날 수 있습니까?" 분명히 아닙니다. 설사 그렇게 할 수 있다해도 첫 번째 탄생에 의해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더 나은 것을 두 번째 육적인 탄생에 의해서 얻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육적인 사람은 일만 번 어머니의 태에 들어갔다 다시 태어난다 해도 결국 육적인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육으로 난 것은 육이기 때문입니다." 왜 사람이 다시 태어나야 합니까? 왜냐하면 "육에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에게서 난 것은 영"이기 때문입니다.(요3:6)

 인간은 육으로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아니라 "마귀의 자녀들"입니다.(요일3:10) 예수님께서도 유대인들에게 그렇게 가르쳤습니다.(요8:37-44) 그러나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것"과 "영적인 형제로 연합되는 것"에는 조건이 있습니다. 오직 그리스도를 자신의 개인의 구세주로 영접한 사람들만이 "하나님의 아들"이 될 수 있습니다.(요1:12) 그렇다면 "새로운 탄생"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하나님의 영'에 의해 새로운 본성을 이식하는 것으로서 새로운 생명의 교통입니다.

 자연적으로 생명이 탄생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 모든 생명은 앞서 존재한 생명으로부터 나와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 "생명이 없는 무기적인 세계"와 "생명이 있는 유기적인 세계"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죽은 돌은 스스로 "무기적" 상태에서 "유기적"상태로 전환될 수 없습니다. 이 두 세계 사이에는 문이 하나 있는데, 이 문은 유기적 세계 쪽으로 열려 있습니다. 식물은 그 뿌리들을 흙 속으로 밀어넣음으로써 돌을 부술 수 있으며 돌의 화학적인 구성 요소들을 취하여 그 요소들에 자신의 생명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식물세계'와 '동물세계' 사이에도 문이 하나 있는데, 그 문은 '동물세계' 쪽으로 열려 있습니다. 식물은 그 자체를 육으로 변화시킬 수 없지만 동물은 그 식물을 먹음으로써 '식물적 생명'에서 '동물적 생명'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육"의 세계와 "영"의 세계 사이에도 문이 하나 있는데, 이 문은 "육"적인 쪽에서는 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영적인 생명"을 소유하기 위해서 사람은 위로부터 태어나야만 하는 것입니다. 조각가가 대리석 조각을 취하여 살아있는 것 같은 형상을 만들 수는 있지만, 그것은 여전히 대리석이며 생명이 없는 것입니다. "인간 세계"에서도 부모 없이는 생명이 있을 수 없습니다. 반드시 아버지와 어머니가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영의 세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영의 세계"에서는 성령님께서 아버지가 되시고 "인간의 마음"이 태(어머니)가 되어 그 안에 "하나님의 말씀"의 "씨앗"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씨"가 인간의 마음에 떨어질 때 성령님에 의해 생명력을 부여받지 못하면 어떠한 "새로운 탄생"도 있을 수 없습니다. 만일 우리의 경험 속에서 우리를 회심하게 했던 성경 구절을 기억하거나 회상할 수 있다면 성령님께서 우리의 마음 속에서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일으켰던 그 말씀의 씨앗을 움트게 하셨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다시 태어나는 방법> 니고데모와의 대화에서 예수님께서는 세 가지 예화를 사용하셨습니다.

 첫째는 탄생의 예, 둘째는 구리 뱀의 예, 셋째는 바람의 예입니다. 지금까지 첫 번의 예를 들었으므로 두 번째 예를 상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요3:14) 이스라엘의 선생인 니고데모는 "구리 뱀" 사건(민21:4-9)에 대하여 잘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에돔 땅을 가로질러 가려다 낙담하게 되었고 모세를 대항하여 불평하였는데, 그 때 주님께서 "불뱀"을 보내셔서 많은 수가 죽었으며 이에 모세가 "구리 뱀"을 만들라는 명령을 받아 그것을 장대에 달았고, 누구든지 구리 뱀을 바라본 자는 불뱀의 독으로부터 치유받게 된 이야기를 니고데모는 잘 알고 있었습니다. "불뱀"은 마귀의 모형이었습니다. 그리고 "구리 뱀"은 마귀의 일을 멸하기 위해 십자가에 들림을 당한 예수님의 모형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본보기로서의 예수님의 우리를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올려져서" 즉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이 구원하시는 분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그 "구리 뱀"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볼 수 있도록 "들어올려졌으며" , 마찬가지로 예수님도 모든 사람이 그 분을 볼 수 있도록 "들어올려지셨습니다."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이렇게 말씀하심은 자기가 어떠한 죽음으로 죽을 것을 보이심이러라"(요12:32,33)

 이스라엘 백성의 이 광야의 경험은 우리에게 구원받기 위해 취해야 할 단계들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1. 첫째로 ; 이스라엘 사람이 알아야 할 것은 자신이 뱀에게 물렸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 사람은 뱀의 독을 느끼지 전에는 자신의 건강에 대해 염려하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죄인들은 '죄의 독'이 자신의 혼을 멸망시킬 것이라는 것을 깨닫기 전까지는 영적인 건강에 대해 어떤 관심도 갖지 않았습니다.

 2. 둘째로 ; 이스라엘 사람은 하나님께서 미리 준비하신 치료 약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했습니다. 이스라엘 사람이 뱀에 물렸을 때, 그 "구리 뱀"에 대해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면 무지함으로 인해 멸망 당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죄가 생명을 파괴하고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알지만 구원의 방법에 대해서는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죄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미리 예비하신 치료약"을 얻을 수 있는 길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그 치료약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3. 셋째로 ; 이스라엘 사람은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치료약도 그것을 쓰기 전에는 아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아야 했습니다. 만일 "구리 뱀"에 대해서 알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그것을 바라보는 것을 거절했다면 그는 죽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죄의 상태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죄인이 그리스도를 자신의 구세주로 영입하기를 거절한다면 그는 자신의 죄 가운데서 죽을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바라보지 않고 선행, 고행, 음악, 세속적인 오락 그리고 종교적인 관습과 같이 양심의 고통을 순화시켜 주는 인공의 치료약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또 많은 사람들은 '나는 그 같은 속죄의 철학을 이해할 수 없소, 그래서 당신이 나로 하여금 그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까지는 십자가 사건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오'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리스도만이 죄에 대한 하나님의 유일한 치료약입니다.

어떤 다른 이 안에서도 구원은 있을 수 없습니다.(행4:12) <내가 거듭났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예수님께서 세 번째로 말씀하신 바람의 비유에서 이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행3:8) 우리는 바람을 볼 수 없습니다. 바람이 움직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길은 바람의 영향을 통해서입니다. 나무들과 구름들을 흔드는 모습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성령님에게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분은 보이지 아니하시며, 우리가 그 분이 일하시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사람들의 마음에 일으키시는 그 분의 영향을 통해서 뿐입니다.

악하고 더러운 죄인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변하는 것을 봄으로써 우리는 성령님이 행하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 태어난 " 하나님의 사람이 지니고 있는 몇 가지 "탄생 표시들"이 있습니다.

 1.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사람은 자신 안에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요일5:10, 롬8:16)
 2.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사람은 그 분 안에 거합니다.(요일3:34)
 3.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사람은 형제를 사랑합니다.(요일3:24)
 4.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사람은 세상을 이깁니다.(요일5:4)
 5.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사람은 성령님에 의해 인도함을 받습니다.(롬8:14)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난" 사람은 새로운 성향과 기질을 소유할 것입니다. 

그는 "새로운 언어"를 소유할 것입니다. 그는 가나안의 언어를 말할 것이고 하늘의 일들에 대해 말하기를 좋아할 것입니다. 그는 "새로운 음식"을 먹을 것입니다.

그의 음식은 더 이상 소설이나 문학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이 될 것입니다.

 그는 "새로운 노래"를 소유할 것입니다. 이 노래는 더 이상 가곡 형태와 음유적인 가락이 아닌 거룩한 음악입니다. 

그는 "새로운 교제"를 추구할 것입니다. 옛 교제 관계들은 깨지게 될 것이고 하나님의 사람들과의 교제를 추구할 것입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